top of page

앱 스크린샷을 이용하는데에 저작권에 위배될까요?

질의


앱 스크린샷을 이용하여 사업을 구상중인데, 저작권에 위배될지요.

1. 모바일 디자인과 관련된 웹 사이트이며, 앱 스크린샷을 업로드하여 사용자가 검색해 볼 수 있게끔 하는 사이트 입니다. (IT 관련 종사자를 위한)

2. 월 결제 방식으로 유료 회원에게는 더 많은 스크린샷을 볼 수 있도록 유도함.

3. 해외 사례로는 pttrns.com 이 있습니다.

4. pttrns의 경우 배너 광고와 월 결제 방식으로 수익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5. pttrns의 한국판을 만들고자 함. 이 때 저작권에 위배될까요?


답변


앱 스크린샷이 저작권 침해인지 여부는 첫째, 앱스크린이 저작물인지 여부에 따라 다르고, 둘째, 앱스크린샷이 원래 앱스크린의 크기와 화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첫째, 앱스크린이 저작물인지 여부는 일괄적으로 말할 수는 없으나, 해당 앱스크린이 독창적이고 개성이 있는 경우는 저작물로 보호될 가능성이 높고 앱의 일반적인 기능을 구현한 것에 그치는 경우는 저작물로서 보호받을 가능성이 낮습니다


둘째, 앱스크린샷을 썸네일 수준으로 크기와 화질을 낮춘다면 저작권 침해의 책임을 질 가능성이 낮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비슷한 사례로는 UI의 저작물 보호 여부, 썸네일이나 미리보기의 저작권 침해 여부 등이 있었는데, 이런 사례에서는 저작권 침해 검토 없이 서비스를 하다가 소송에 휘말렸었습니다.


따라서 서비스를 디자인 할 때 서비스의 제공이 저작권 침해 또는 방조가 되지 않을 수 있도록 깊이 있고 세밀하게 검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해당 내용은 일반인이나 일반 변호사는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므로 서비스를 디자인하고 런칭 전에 해당 분야 전문가의 검토를 받으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조회수 47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이 경우 불법촬영죄 및 명예훼손죄로 형사 고소할 수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질의 가해자 (이하 A)와 제 3자 (이하 B)가 있습니다. B가 A의 좋지 않은 행실에 대해 A에게 인스타그램 DM(메시지)을 보냈고, 이를 A가 제가 보낸 것으로 단정지었습니다. 평소 저에게 악감정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 A가 B에게 너가 누군지 알겠다, 너도 마찬가지 아니냐- 라고 하였고 B가 A에게 내가 누군지 알고 그러느냐, 내가 누구냐, 고 하였

중고거래로 판 책, 꼭 환불해줘야 하나요?

질의 중고*라에서 책판매를 했습니다. 저는 건너지인에게 책을 구매했구요. 다시 되팔생각으로 깨끗히 보고 판매했습니다. 구매자께서는 올해구매하셨냐길래 올해초에 구매한거라 하엿고,워낙 전집은 사기가많다보니 제가 먼저 책 내부와 안쓴책들을 찍어보내주었습니다. 그리고 바로다음날 많은책들을 박스에 넣어 택배발송했고 보내주었습니다.그리고 일주일후 연락이 옵니다.본인이

bottom of page